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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예외처리

예외처리

프로그램 실행시 다양한 오류가 있음. 다양한 오류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이다.

예외가 발생했다 = 예외가 던져졌다 = throw

이때 예외란,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때 발생하는 에러를 뜻한다.

예외를 적절하게 처리하는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보다 견고한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다.

 

▶ 예외처리 방법

1) try - catch - finally

예외가 발생될수도 있는 문장을 실행하고 예외를 처리하는 문장을 포함한다.

step1. try 블록 안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코드 실행을 중단시킨다.

step2. 발생된 예외의 종류가 catch블록의 예외와 일치시 그 안의 코드를 실행시킨다.

step3. 예외가 발생하거나(catch) 발생하지않거나(try) 코드가 실행된 이후에 실행되는 블럭이다.

 

2)throw

예외를 던진다. 메소드 선언부?(매개변수 뒤)에 예외를 던지는 메소드임을 표시(선언)한다.

객체를 생성하고, 예외를 던지는 역할을 한다.

예외를 직접 발생시킬 경우 활용이 가능하다.

 

 

예외 클래스 만들기

직접 예외 클래스를 만들어보고, 예외 발생 메소드와 메소드 호출까지 해보자.

 

 

Exception 상속받은 예외처리 클래스 MyException<-- Exception의 멤버를 다 가지고 있다.

생성자 메소드를 오버로딩하여, 생성자메소드 호출시 인수값을 받는다.

 

My클래스 생성자메소드 호출시, 입력변수의 값이 null이거나 공백일 경우 예외처리를 하고, 직접만든 MyException 메소드를 호출한다.

 

My 클래스의 생성자 메소드 호출시, 인수값을 null이거나 공백으로 입력시 에러가 발생하고 에러 메세지 표시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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